본문 바로가기
이슈, 정보, 시사

스위스 국립은행의 크레디트 스위스(CS) 인수 이유, 장단점

by 밍이는 지금 2023. 3. 21.

스위스 국립은행의 크레디트 스위스(CS) 인수 이유, 장단점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스위스 은행 크레디트 스위스의 위기설에 대해 얘기했었는데요, 얼마 지나지 않아 곧바로 스위스의 중앙은행이죠. 스위스 국립은행이 크레디트 스위스를 인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스위스의 국립은행이 크레디트 스위스의 대규모 지분을 인수한 것인데요. 오늘은 이 사건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위스 국립은행이 크레디트 스위스를 인수한 이유는?

아무래도 그만큼 크레디트 스위스가 내부적으로나 대외적으로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은행이기 때문이라고 보입니다. 

스위스 내부에서는 대형투자은행이자, 자산관리, 소매금융을 포함하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기관으로 역할을 하고 있고요, 국제시장에서는 50여 개의 국가에 지사를 두고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즉 크레디트 스위스의 불안정 위기는 스위스 경제 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고, SVB가 은행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는 중앙은행인만큼 이번 일에 적극적으로 나섰다고 여겨집니다. 

 

■ 스위스 국립은행의 크레디트 스위스 인수, 장점은?

 

이번 인수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시선과 우려 섞인 목소리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먼저 장점으로는, 스위스 국립은행이 이번 인수를 통해 스위스 금융 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좀 더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이것이 스위스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거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크레디트 스위스는 금융서비스로 유명한 은행이죠. 이런 은행을 인수함으로써 스위스 국립은행은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테고, 그만큼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게 될 텐데요. 그럼 수익이 많아질 테고 그것이 스위스 경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거라는 분석입니다. 뿐만 아니라 대외적인 장점도 있는데요, 이미 세계 최대 규모의 화폐 기금을 보유하고 있는 스위스 국립은행이 국제금융업계에서 유명한 크레디트 스위스를 인수함으로써 세계 금융 시장에서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거라는 겁니다.

 



■스위스 국립은행의 크레디트 스위스 인수, 우려되는 점은?


일단 스위스 국립은행의 권력 증대와 함께 스위스 금융시장의 과도한 집중화를 가져올 가능성을 염려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이번 인수가 국민들에게 국가가 경제에 과도하게 개입하는 것으로 보일 것을 우려하는 시선도 있는데요 스위스 경제는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자유시장 경제 체제를 기초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이런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번 인수가 스위스 국립은행의 재정 건전성에 타격을 주지는 않을지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인수 자체도 큰 비용을 초래하는 데다가 이후에 경영 안정화를 위한 지출도 감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스위스 국립은행의 크레디트 스위스 인수는 금융시장에 여러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주 미 연준의 기준금리 결정 회의가 있는데 여기서 나오는 결과와 더불어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