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남까지(일기)

13. 강남차 병원 동결배아 이식 후기

by 밍이는 지금 2023. 6. 6.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험관 시술 중 전원 후 첫 동결배아 이식 후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강남차병원에서 진행했고요, 차병원의 시스템이 궁금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강남차 동결배아 이식 후기

 

저는 4월달에 강남차로 전원 후 난자채취를 했고요, 강남차에서는 동결배아만 진행하기로 했기 때문에 신선이식은 하지 않았습니다. 8개의 배아 중 7개가 수정에 성공했는데 5일배양 동결배아는 하나밖에 나오지 않았어요 ㅠㅠ 
차 병원 특성상 교수님에 따라 성공률을 올리기 위해 동결배아 모아서 이식하는 분도 있는데요 
저는 난저라서 한 차수때 동결배아가 많이 나오지도 않고 저는 처음부터 하나 이식만 원했기 때문에 일단 하나를 이식해보기로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원하고 이식까지 한번 빨리 해보고 싶기도 했습니다. 주치의 쌤도 동의했고요.
 
아 참고로 차 계열은 동결배아, 여러개 이식을 우선하기 때문에  1개, 신선이식은 안 좋아하시는 의사쌤도 있다고 해요.
아무래도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일텐데요. 저의 주치의 쌤도 여러개, 동결배아 이식이 가장 확률이 높다고 하셨어요. 
저희 쌤은 환자가 원하고 배아만 괜찮다면 동결배아, 신선배아 다 이식해준다고 하셨지만 차 계열에는 아닌 교수님도 있다는 사실! 그러니까 차 계열 가실 분들은 만약 신선이식을 원하신다! 한다면  잘 알아보고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강남차 5일배양 1개 동결이식 후기 

강남차 병원
소변 참아야 함. 배아 사진 안 줌. 핸드폰 휴대 금지
 
드디어 동결이식 날이 밝았습니다! 강남차의 경우 이식 때는 본인만 병원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혼자 씩씩하게 방문했습니다. 사실 저는 3번째 이식이다보니 별로...감흥이 없었습니다.ㅎㅎ 
 
오후 1시 20분 시간 맞춰 강남차 3층으로 갔습니다. 난자채취때와 같은 곳이었어요.
좀 좋았던 것은 이식 때는 별로 대기 하지 않았다는 것? 제가 오후 거의 첫 이식이라서 그런 것 같기도 했는데요
진료때는 오후 첫 진료라도 대기가 못해도 30분은 있었는데...이식은 그냥 바로 딱 들어갔어요 ㅎㅎ
 
이식하러 들어가면 일단 환복을 하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어디론가 올라가서 꼬불꼬불한 길을 따라가야 이식하는 곳이 나옵니다. 강남차는 이식&채취하러 가는 곳이 참 미로같은 듯. 
 
이제 도착해서 또다시 이름을 확인하고 침대에 누워 한동한 대기합니다. 침대와 침대사이는 커튼으로 가려져 있기 때문에 보이지는 않지만 소리는 다 들려요 ㅋㅋ 그래서 괜히 좀 더 긴장되는 것도 있구요 동병상련을 느끼며 속으로 응원하기도 합니다.
 
저는 한 10분? 정도 대기하다가 바로 들어갔던 것 같아요. 침대째로 이용하고요 시술실로 들어가서 이불을 덮은채로 자리를 잡기 때문에 민망한 건 하나도 없습니다. 
 

 
곧 교수님이 들어오셨고, 화면에 뿅 하고 제 배아가 나타났어요!! 교수님이 좋은 배아라고 해주셔서 안심이 됐습니다. 제가 봐도 뭔가...좋아보였어요. 완전 껍질을 벗은 눈사람 배아였거든요! 지난 병원과 비교했을 때 모니터 화질이 훨씬 좋은 것 같았어요. 정말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차 병원은 배아 사진을 주지 않아서 아쉬웠네요. ㅠㅠ 이번 배아는 활발해보여서 진짜 남편 보여주고 싶었어요. 
모양등급은 그 동안 배아 중에 가장 안 좋다 했는데요 분열은 잘 한 것 같은? 
 
그리고 곧 배아이식이 시작됩니다. 질경으로 질을 고정하고 교수님이 직접 넣으시는 건 아가온과 비슷한데요
차이는 차 병원의 경우 한 시간 가량 소변을 참아야 한다는 것? 배초음파를 같이 보면서 하더라고요. 
근데 물 조금만 먹고 참으면 되기 때문에 그렇게 힘들지 않았어요. 참을만 했습니다. ㅎㅎ
 
배아이식은 금방 끝납니다. 체감상 5~10분? 처음 할때는 굉장히 느낌이 이상하고 불편한데요, 다음부터는 익숙해집니다. 질경도 엄청 불편하지 않습니다. 시험관 과정 중에 그나마 제일 수월한 과정이 배아이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배아이식이 끝나면 다시 침대째로 이동해 30분 정도 누워있다 나오면 됩니다.
저는 수치상 문제되는 부분이 없어서 별다른 주사처방도 없었습니다. 
제 옆자리 분은 nk수치가 높아서 면역글로빈 주사를 맞더라고요. 
저는 이번이 3번째 이식이라서 아직 반착검사를 안해봤는데 이번에도 안 되면 반착검사를 해보기로 했거든요.
그 때 저도 nk수치를 알 수 있게 되는데...반착검사 미용도 비싸고(차 병원은 거의 80만원 한다고 하네요)
이번에 꼭 됐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시험관 시술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화이팅!
 
 

시험관 지난 일기

 
2023.05.18 - [만남까지(일기)] - 12. 시험관 시술 동결이식 실패. 전원 결정(차 병원vs마리아)
 
2023.05.03 - [만남까지(일기)] - 11. 난저 시험관 동결 1차 동결이식 준비 자연주기
 
 
 
 

728x90
반응형

댓글